[집밥] 인생 된장찌개, 통애호박 된장찌개 만들기

728x170

[집밥] 인생 된장찌개, 통애호박 된장찌개 만들기


만들어 먹고 정말 정말 마음에 들었던 인생 된장찌개!!! "통애호박 된짱지개" 였습니다.
꼭 많은 분들이 만들어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TV방송 프로그램 "맛있는녀석들"에 나온 유명맛집 용산 삼각지 "몽탄"의 된장찌개를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서 만들어 본 통애호박 된장찌개 입니다.

4인분 기준 애호박 두개, 감자 한개, 표고버섯 두개, 대파 두줄, 청양고추 세네개, 양파 한두개에 국거리 쇠고기 300g을 준비 했습니다. 미니 새송이 버섯은 그냥 냉장고에 있어서 넣었습니다.





추석이라 받은 한우선물셋트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역시 선물은 먹거리가 쵝오!!




1+ 한우국거리 300g dlqslek.





웍에 라면 두개 끓일정도의 물인 1000ml를 넣고 끓여주고 물이 끓어오르는 동안 채소들을 손질해줍니다.
애호박은 양끝을 잘라내고 길게 반으로 가르고 그걸 2등분해서 한개당 4등분으로 잘라줍니다.
감자는 썰어서 물에 담궈주고 전분기를 씻어내주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손톱정도 크기로 썰어둡니다.





웍에서 물이 끓기 시작하면 기본국물부터 만들어 줍니다.





만능 멸치육수 다섯 큰술..





찌개용 된장 세 큰술..





된장을 이렇게 채로 걸러서 녹여내주고 걸러진 된장 찌꺼기는 버려줍니다.





고추장 한 큰술을 넣어줍니다.
된장과 고추장 비율을 3:1로 넣고 약간 칼칼한 맛의 된장찌개 기본국물을 만들었습니다.





고추장도 마찬가지로 채로 걸러서 녹여줍니다.





된장찌개 기본국물에 큼직하게 통으로 잘라둔 애호박을 넣고 끓여줍니다.









한우국거리는 주사위 모양으로 대충 썰어둡니다.





그리고 웍의 내용물이 끓기 시작하면 한구국거리를 넣어줍니다.





이어서 물에 담궈둔 감자를 찬물에 한번 더 헹궈주고 물기를 털어주고 웍에 넣어서 같이 끓여줍니다.





웍의 내용물들이 다시 끓기 시작하면 양파와 버섯들을 넣고 함께 끓여줍니다.





주걱이나 국자를 이용해서 재료들을 한번 잘 섞어주고..





웍에 뚜껑을 덮고 5분여를 끓여줍니다.





뚜껑을 열어주고 간을 보고 조금 짜면 물을 더 넣어주거나 양파나 다른 채소를 넣어줘도 좋습니다.
너무 싱겁게 만드는 것보다는 평소보다 살짝 짜게 만드는게 포인트 입니다.
저도 이때 양파 한개 더 썰어서 넣어줬습니다.





통애호박이 푸욱 익을때까지 끓여줘야 제맛이 납니다.





가스불은 약하게 조절하고 웍에 다시 뚜껑을 덮어주고 서서히 졸여주듯 끓여줍니다.





10여분을 졸이듯 끓인 된장찌개 입니다.
통애호박도 아주 푸욱 익은 느낌입니다.
간을보고 필요에 따라 물을 조금 더 넣어줘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썰어둔 청양고추와 대파를 넣어주고..









약하게 조절해 두었던 가스불을 세게 켜주고 한소큼 팔팔 끓여줍니다.





끓어오르는 된장찌개를 국자로 퍼담고..





먹을만큼 뚝배기로 옮겨담고 뚝배기에서 한번 끓여주고 밥상에 올려주면 됩니다.





애호박 한개, 통애호박 조각 4개가 2인분으로 보면 됩니다.





찬이라고는 된장찌개와 깻잎 짱아찌만 있는 조초란 밥상입니다.





통애호박 된장찌개 입니다.





푸욱 익은것처럼 보이는 애호박입니다.





먹기전에 이 애호박을 숟가락으로 으깨어줘야 합니다.





애호박을 으깨어주고 잘 섞은 통애호박 된장찌개 입니다.





국물부터 한술..
으아..
구수~~~ 하면서, 개운~~~ 하면서, 매콤 짭짤 합니다.
감자도 들어갔고 애호박이 으깨어 지면서 국물이 막 끓여냈을 때보다 조금 더 걸쭉해 졌습니다.









그냥 애호박이 들어간거랑 푹 익혀서 으깬거랑 맛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조금 짜게 해줬던 간이 통애호박이 감자와 함께 으깨지면서 완벽한 간으로 바뀝니다.





된장찌개 내용물 한술 퍼서 먹어보면..
으아..이 구수함..





이렇게 맛있어도 되는걸까요?





큰 그릇(냉면대접)에 담은 밥 위로 통애호박 된장찌개를 듬뿍 퍼담아 올려주고..





푸짐하게 퍼서 한입..





으아아아아아!!!!!!!





큼직하게 퍼담은 된장찌개밥 위로 깻잎 짱아찌 한장 올려서 먹으니 이게 또 기막힌 조합입니다.
'으헉..집에 있는 반찬이 짱아찌 뿐이라 내었을 뿐인데 그 조화가 진짜 기가막힌..'





하아..





애호박 아끼지 말고 푸짐히 넣으시고 감자도 꼭 넣고 끓여야 할 된장찌개 입니다.





세상은 넓고 된장찌개는 많지만 제가 먹어본 된장찌개 중 최고의 된장찌개 였습니다.





진짜로..





정말로..





퐌타스틱!!





이상 저의 인생 된장찌개, 통애호박 된장찌개 만들기 후기 였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2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