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 이야기] 2022년 04월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 구글 애드센스 수익 인증

반응형
반응형

[블로그 운영 이야기] 2022년 04월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 구글 애드센스 수익 인증


2022년 04월 밥집(Bapzip)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결산 글입니다.

블로그의 스킨을 바꾸니 한달동안 게시된 글들의 수량이 정리되어 보여서 좋습니다.
4월에 게시된 글 기준으로 4월 한달동안 76개 글이 블로그에 게시 되었습니다.
2022년 5월 기준으로 벌써 39개의 게시글이 등록되어 있고, 예약글들은 차례로 게시될 예정입니다.

 

 

 

 

4월 한달 월간 방문수를 보면 전달보다 13,778이 늘은 70,775 입니다.

 

 

 

 

월간 조회수 인기글 기준으로 4월을 분석 해보면 총 9개의 게시글이 다음 포털 메인에 노출되었습니다.

재밌는 것은 2번과 10번 그리고 11번글은 다음 포털 메인 노출글도 아니었는데 월간 조회수가 엄청 나왔습니다.

2번글과 11번 글은 4월 벚꽃시즌의 반짝 효과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10번글은 1년도 전에 작성된 터키 음식 카이막에 대한 글인데 지난달 조회수가 상당히 나와서 의아했습니다. 

 

 

 

 

4월 한달간 구글 애드센스 수입을 확인해보면 249.63달러의 수익이 발생하였고, 무효 트래픽으로 0.68달러의 차감이 있었습니다.

4월 21일 두달치 수익이 지급되어 소고기 사먹었었습니다. 

 

 

 

 

지난 1년간 블로그의 여러 수치들을 확인하고 2021년 4월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검색 유입수에서 "네이버 검색"의 성장세가 꾸준한데 3월에 비해 4월 30% 높은 검색수를 기록했습니다.

네이버 검색 유입수가 왜 이렇게나 늘었을까요?


"구글 검색" 또한 최대치를 찍었습니다. 전달 대비 19% 정도의 수치가 올라갔습니다.
반면 "다음 검색"은 전달보다 올라간 수치이지만 최대치에서 47%정도 떨어진 수치입니다. 다음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인데 구글보다 유입수가 적다는 것은 뭔가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이상하게 "카카오톡" 유입수가 급격하게 늘었습니다. 

"직접유입"이 아주 큰폭으로 떨어졌습니다. 무슨일이죠?
전달에 비해 50%수준입니다.

"월간 방문수" "기타유입"에 따라 큰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기타유입은 게시글이 다음 포털 메인에 노출되는 것에 따라 다달이 변수가 너무나 많습니다. 완전 운빨인 수치입니다. 

4월엔 앞서 얘기한 것처럼 다음 포털 메인 노출글이 9개나 나왔고 이에 따라 기타유입수가 상당히 올라가서 월간 방문수도 전달보다 늘었습니다.

"기타유입 제외 월간 방문수"가 3만대 중반을 넘어 후반으로 올라갔습니다.
"기타유입 제외 일간 방문수"가 평균 1천대 초반에서 정체중 이지만 전달보다 일간 169가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8월부터 광고 클릭당 단가인 CPC(Cost Per Click)가 떨어져서 수익도 줄어들었다고 했었는데 4월에는 올해들어 가장 높은 CPC를 기록했습니다.

 

 

 

 

 

 

 

 

 

떨어지는 광고 수익과 블로그 수익때문에 무려 5만원에 해당하는 유료스킨을 4월 2일부터 적용하였습니다.

스킨을 적용한 이유는 일단 가독성을 높이고 싶었습니다.

좀더 깔끔하고 쉽게 읽히고, 잘 정돈된 형태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에게 제 블로그와 글들이 보여졌으면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블로그 운영 이야기] 티스토리 유료스킨, JB SKIN 167 V3.2.1 적용 후기

 

[블로그 운영 이야기] 티스토리 유료스킨, JB SKIN 167 V3.2.1 적용 후기

[블로그 운영 이야기] 티스토리 유료스킨, JB SKIN 167 V3.2.1 적용 후기 4월 1일 블로그 일간 방문수 1240에 구글 애드센스 예상 수입이 1.29 달러 인것을 확인하고 유료스킨을 구매하고 오늘 하루종일

babzip.tistory.com

 

 

 

 

유료스킨 적용하고 한달 후..

광고 클릭당 단가, CPC 기준으로 바뀐내용들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2월과 3월 평균 CPC는 0.11달려 였고 4월은 0.14 달러 였습니다.

 

아래 테이블은 2022년 2월과 3월 그리고 4월 CPC값이 0.12 이하인 날들만 정렬한 것입니다.

2월은 CPC가 0.12달러 이하인 날이 19일, 3월에는 22일 이었고 4월에는 겨우 10일이었습니다.

이 내용은 2월과 3월에는 광고 클릭당 단가가 낮았던 날이 압도적이었다면 4월에는 단가가 높은날이 압도적으로 많았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유료스킨 때문에 직접적으로 CPC가 높아진 것은 아니겠지만, 새로운 스킨 적용으로 가독성 좋게 바뀐 블로그의 글때문에 광고도 깔끔하게 눈에 띄도록 노출도 잘 되고 이게 클릭으로 이어지고 수익도 높아지면서 또 광고 단가도 높아진것이 아닐까?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데이블 수익을 보면 4월 한달 37,494원의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소소하다보 볼수도 있지만 아주 적은돈은 아니라서 기쁩니다.

 

 

 

 

저도 다른분들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분석글이나 결산글을 보고 제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제 글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렇게 2022년 4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결산글을 마칩니다.
이상 밥집(Bapzip) 밥집러(Bapziprer) 였습니다.

언제나 늘 찾아주시고 응원해주시는 티친님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