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클릭당 단가(CPC)와 데이블(Dable) 그리고 카카오뷰(KakaoView)

반응형
반응형

[블로그 운영]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클릭당 단가(CPC)와 데이블(Dable) 그리고 카카오뷰(KakaoView)


재미로 보는 티스토리 블로그 밥집(Bapzip)밥집러(Bapziprer)가 운영하는 블로그 이야기깁니다.

최근 몇개월(8월) CPC(Cost Per Click, 애드센스 광고 클릭당 단가)이 급격하게 떨어진듯한 느낌이 들어 몇가지 설정을 하고 블로그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예를들어 CPC가 0.10달러일때, 광고 클릭수가 2,000번 이라면 수익이 200달러가 됩니다.
CPC가 0.11달러일때, 광고 클릭수가 2,000번 이라면 수익이 220달러가 되기 때문에 아무것도 아닌것 같지만 10%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두번째 예를 들어보면,
하루는 CPC가 0.08에 클릭수 50이고 다음날 CPC가 0.22에 클릭수 10일때, 평균 CPC는 0.15 이고 총 광고 클릭수는 60인데 이틀간 수익은 6.2달러가 됩니다. 이를 수익에 역으로 CPC를 다시 계산 해보면 0.10이 됩니다.
비슷한 경우로 하루는 CPC가 0.15에 클릭수 30이고 다음날 CPC가 또 0.15에 클릭수 30일때, 평균 CPC는 0.15 이고 총 광고 클릭수는 60인데 이틀간 수익은9달러가 됩니다. 이날 또한 수익에 역으로 CPC를 다시 계산 해보면 0.15이 됩니다.

평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날 얼마나 높은 CPC에 많은 광고 클릭수를 기록했느냐에 따라 평균값이나 클릭수는 같은데 다른 수익이 나타나게 되는것을 의미합니다.


CPC단가가 크게 떨어졌다고 느꼈던 시점이 8월경이었고, 그 시점 전후로 설정이 바뀐것을 확인해 보았더니 "데이블(Dable)" 광고 설정이었습니다.
제 경우 2021년 7월 26일부터 데이블 광고를 처음 설정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9월 6일부터 데이블 광고 설정을 연동만 해두고 적용은 하지 않고 대략 한달간 더 운용을 해 보았고, 테스트 구간을 나누어서 구글 애드센스 CPC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7월 25일부터 9월 5일까지 42일간 데이블 광고적용을 하였고, 이와 비교하고자 6월 14일부터 7월 25일까지 데이블을 적용하지 않은 42일간의 CPC를 비교하였고, 저소득 구간(CPC 0,12 이하일때)과 고소득 구간(CPC 0.18 이상일때)의 일수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1. 데이블을 적용하지 않은 42일간 저소득 구간은 8일(19%)이 나왔으며 고소득 구간은 15일(36%)이 나왔습니다.
-> 이 기간 구글 애드센스 수익 190달러, 평균 일일 수익 4.32 달러
2. 처음 데이블을 적용하고 42일간 저소득 구간은 25일(60%)이 나왔으며 고소득 구간은 1일(2%)이 나왔습니다.
-> 이 기간 구글 애드센스 수익 154달러, 평균 일일 수익 3.67 달러
이 수치만 보았을때 데이블을 적용하였을때 구글애드센스 기준 저소득 구간이 눈에띄게 늘었습니다. 그에비해 고소득 구간은 눈에띄게 줄었습니다.

9월 6일부터 다시 데이블을 적용하지 않고 9월 30일까지 25일간 그대로 운영하다 10월 1일부터 5일간 다시 데이블을 설정하고 적용해 보았습니다.
3. 데이블을 적용하지 않은 25일간 저소득 구간은 9일(36%)이 나왔으며 고소득 구간은 5일(20%)이 나왔습니다.
-> 이 기간 구글 애드센스 수익 307달러, 평균 일일 수익 12.78달러
4. 다시 데이블을 적용한 5일간 저소득 구간은 3일(60%)이 나왔으며 고소득 구간은 1일(20%)이 나왔습니다.
-> 이 기간 구글 애드센스 수익 21달러, 평균 일일 수익 4.2 달러




제 결론은 제 블로그에서 데이블 광고를 설정하고 적용하였을 경우 블로그 유입수는 늘지만 애드센스 CPC 저소득 구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서 애드센스 수익이 급격하게 감소하였습니다.

그래서 데이블 광고 설정을 적용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데이블 수익은 포기하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올인!!

그렇다면 데이블을 적용하였던 기간동안의 총 데이블 광고 수익은 어땠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47일간 대략 25달러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떨어진 구글 수익을 만회할 만큼의 수익이 나오지 않은 데이블 이었습니다.





그런데 9월 말부터 새로운 변수가 생겼습니다.
카카오뷰가 마구 활성화 되면서 카카오뷰를 통한 블로그 유입수가 늘기 시작하였습니다.
10월 1일 카카오뷰 유입 87 전후..





이 카카오뷰 유입이 10월 6일부터 100 단위를 넘더니 CPC에 영향을 끼치는 모습입니다.
(10월 6일부터 데이블을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카카오뷰 유입 185 전후..
CPC 0.15달러..
카카오뷰 유입 숫자가 일간 300이 되지 않을때 CPC에 큰 영향은 없는듯 합니다.





10월 7일..
카카오뷰 유입 786 전후..
카카오뷰 유입이 500을 넘어선 첫번째 날입니다.
CPC 저소득 구간이 되었습니다.
CPC 0.10달러..









10월 8일..
카카오뷰 유입 468 전후..
CPC 0.13달러..
저소득 구간 0.12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10월 9일..
카카오뷰 유입 1,051 전후..
카카오뷰를 통한 방문수 폭발!! 그러나 저소득 구간 돌입..
CPC 0.10달러..





10월 10일..
카카오뷰 유입 1,024 전후..
저소득 구간..
CPC 0.07달러..





10월 11일..
카카오뷰 유입 915 전후..
저소득 구간..
CPC 0.10달러..





10월 12일..
카카오뷰 유입 806 전후..
저소득 구간..
CPC 0.10달러..





10월 13일..
카카오뷰 유입 164 전후..
카카오뷰 유입이 1000대에서 100대로 떨어지니 CPC가 다시 고소득 구간은 아니지만 저소득 구간을 벋어났습니다.
CPC 0.15달러..





10월 14일..
카카오뷰 유입 422 전후..
다시 저소득 구간 돌입..
CPC 0.11달러..





현재 카카오뷰 덕분에 일일 방문수가 최소 50%이상 늘은 상태입니다.
다만 카카오뷰를 통한 유입이 크게 늘때마다 CPC 단가가 떨어져서 수익이 50% 증가로 이어지지 않고 있으며 기존보다 못할때도 있습니다.
이게 다 CPC 하락 때문..
그럼 데이블을 설정하고 카카오뷰 유입까지 늘릴경우엔 어떻게 될까요??

아직은 그 표본이 적기에 카카오뷰와 CPC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 분석을 위한 테스트는 10월달은 쭈욱 계속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10월 남은 반은 데이블 + 카카오뷰 모두 적용해봐야 겠습니다. 과연 그 결과는????

이상 재미로 보는, 티스토리 블로그 밥집(Bapzip)밥집러(Bapziprer)가 운영하는 블로그 이야기 였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